도라지 효능 부작용
도라지
나이들면서 좋아진 음식중 하나가 도라지 인데요, 건강에좋고 맛있는 음식을 어릴때는 편견을 갖고 먹지 않았던것 같아요. 최근 미세먼지 등 좋지않은 환경에 좋은 음식을 잘 드시는 것에 관심이 많으실텐데요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진 도라지는 어떠한 효능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 효능
- 기관지 건강
- 폐 건강
- 혈관질환 예방
- 장 건강
- 면역력 강화
- 당뇨 개선
대표적인 도라지 효능입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포도당등의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해서 감기나 독감, 기관지염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이랍니다.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약초가 바로 도라지 인데요, 약으로 만들거나 차등으로 많이 섭취했으나 현재는 밥반찬으로 만들어서 누구나 쉽게 섭취하고 먹는 음식이 되었답니다.
옛날에는 목이아프거나 폐에 염증치료를 하는데 도라지를 사용했을 정도로 도라지 효능이 좋은데요, 도라지에 있는 플라티코틴D 라는 성분은 바이러스가 세포와 융합하는 과정을 차단한다고 실험을 통해 밝혀졌다고 합니다.
플라티코틴D는 도라지에 풍부한 성분으로 사포닌의 일종인데 인삼에서는 검출되지않은 사포닌성분이라고 하네요. 천연약제로써 인후통 기침 등의 기관지염 호흡기 질환에 효능을 보이는 도라지 입니다.
평소에 호흡기가 약한분들은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하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고, 도라지 청이나 차로 쉽고 가볍게 마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도라지는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며 호흡이 힘든 분들이 드시면 도움이 되고, 흡연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금연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그게 힘드신 분들은 도라지를 꾸준히 드시는것도 생각해 보세요.
도라지에 풍부한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혈관속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사포인은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도 하게 되는데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해 예로부터 위와 장에 탈이났을때 돌아지를 달여먹어서 통증완화를 시도했다고 합니다.
도라지 뿌리에 있는 항산화제 성분은 면역력을 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면역력이 강해지면 우리몸은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힘을 기를 수 있게 되는데요 면역력이 한번 깨지기 시작하면 각종 질병들이 침투하기 시작한답니다. 도라지 효능으로 면역력을 키워보세요.
이눌린 성분은 천연인슐린이라 불릴정도로 체내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랍니다. 때문에 당뇨개선에 도움이 되는 도라지는 당뇨예방및 개선에 좋은 식품이랍니다.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는 당질과 칼슘 철분이 풍부하고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등의 이로운 효능이 많이 있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도라지는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 또는 마른기침이 잦은 사람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사포닌의 기능이 적혈구를 파괴하는 용혈작용이 있어서 심장병 또는 뇌혈과질환 약을 복용하시는 분들도 도라지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고 하니 특별한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꼭 전문가와 상의후에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