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AN.TABLE

토마토 효능 알아보기

→ !…˚˘˝¸  2021. 5. 13. 21:30

토마토

 

친구가 부산에서 대저토마토 2.5kg을 보내줘서 정말 맛있게 먹었는데 마지막 남은 토마토를 갈아서 쥬스를 만들어 먹다가 갑자기 궁금해진 토마토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토마토는 슈퍼푸드로 널리 알려진 만큼 그 효능도 워낙 뛰어난 식품인데요 과일인지 채소인지 헷갈리는 토마토는 과채류에 속하며 베타카로틴을 비롯 각 종류의 비타민이 고루 함유되어 있어 멀티 비타민 식품중 하나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정말 많이 섭취하는 식품중 하나가 토마토이고 건강식품으로도 손꼽히는 토마토 효능 알아볼게요.

 

 

토마토 효능

 

  • 다이어트(체중관리)
  • 항암효과
  • 피부건강
  • 소화개선
  • 혈관건강
  • 빈혈예방
  • 숙취해소
  • 눈건강
  • 면역력 강화 등

 

토마토를 먹으면서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다이어트를 떠올리게 되는것 같습니다. 토마토 한개는 약 35kcal로써 저칼로리 식품에 속하는데 특히 수분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포만감을 안겨줍니다.

 

포만감이 느껴지면 자동으로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쉬워져요. 토마토의 라이코펜과 칼륨성분은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부종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진대사 활동을 돕고 소화가 잘 되도록 해주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할때 식단에 토마토가 빠지지 않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토마토 효능 때문입니다.

 

토마토의 대표적인 라이코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써 독성물질 또는 발암 물질을 억제하여 암세포의 생성과 성장을 막고 암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호르몬대사에 문제가 생긴 전립선암과 유방암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토마토 덕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몸속의 활성산소는 노화의 주된 원인으로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야 피부건강을 찾을 수 있답니다.

 

라이코펜 성분은 자외선을 차단하는것과 비슷한 역할을 해주고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잔주름 예방 멜라닌 색소생성을 예방하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토마토에는 구연산 성분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더불어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줍니다. 토마토에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있어 장운동을 촉진하여 장내 나쁜 유해물질을 배출하고 숙변을 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가 해결이 되면 자연스럽게 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드실때 토마토를 같이 드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토마토 효능에 계속 언급이 되는 라이코펜 성분은 우리몸에 좋은 역할을 많이 하는 영양소인데요, 혈관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전 생성을 막아 뇌졸증등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데도 효능이 있답니다.

 

또한 토마토 루틴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혈관건강을 위해서도 토마토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토마토는 칼륨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체내 쌓인 염분을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평소 식습관이 짜게 드시는 분들이 드시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네랄과 비타민또한 풍부한 식품으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과음으로인한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은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도와 과음한 다음날의 속쓰림을 달랠 수 있으며 간을 보호하는데도 좋은 식품이에요.

 

 

비타민 A또한 풍부하여 야맹증 및 눈의 건강에 도움이 되고 안구건조증 등이 있으신 분들은 평소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는것도 비타민A를 함께 드시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토마토는 잘 익을수록 빨간색을 띄게 됩니다. 친구에게 받은 토마토도 처음에 완전 초록색이였는데 후숙 1~2틀만에 금방 붉은 색을 띄더라구요.

 

붉은 색의 토마토는 라이코펜이 풍부하다는것과 같이 볼 수 있답니다. 항산화 작용이 탁월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요소를 만들어 우리몸을 외부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이겨낼 힘을 만들어 주죠.

 

 

잘익은 붉은 토마토를 먹게되면 라이코펜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니 건강을 위해서는 붉은 색의 토마토를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혹시라도 덜 익은 토마토를 드시게 되면 솔라닌이라는 독성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어 토마토는 잘 익고 빨간색의 것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를 구매할 때에는 흠집이 없고 표면이 깨끗한것을 고르세요. 흠집속에 대장균이나 각종 세균이 번식할 수있으니 주의해야 하고 평소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섭취시 주의해야 합니다.

 

 

토마토는 강한 산성이 있어 식도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잦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는 분들은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건강에 좋은 항산화 성분 라이코펜도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할지도 모르기때문에 자신의 체질에 맞는 건강한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것을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