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흉 초기 증상 원인
기흉
기흉을 흔하지않은 호흡기 질환이라서 모르고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방치하게되면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병이기 때문에 기흉 초기 증상 원인등을 알고 계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보통은 남성에게 종종 나타나는 질환이며 단순한 가슴통증으로 치부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어서 초기에는 잘 모르로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기흉은 호흡기 질환이지만 초기에는 스스로 자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원래는 폐안에 차 있어야 하는 공기가 폐 밖으로 빠져나가 늑골 안쪽으로 공기가 생긴 샅애를 기흉이라고 합니다.
기흉 초기 증상
가스에 공기가 차 있는 상태를 뜻하는 기흉은 갑작스러운 흉통 또는 호흡곤란증상을 보일 수 있고, 기침을 하게 됩니다. 자세를 바꿀때 가슴속에서 물이 흐르는 느낌이나 무엇인가가 덜렁거리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기흉의 진단은 임상증상과 휴부 엑스레이를 통해서 검사를 해 볼 수 있ㅅ브니다. 폐 기포의 상태를 감별하고 기흉이 뚜렷하지 않을때는 CT촬영을 통해서 확인 하게 됩니다.
기흉 원인
기흉은 원발성 자연기흉과 속발성 자연기흉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원발성 자연 기흉 : 딱히 다른질환이 없는 정상적인 폐에서 안쪽에 있던 공기가 폐 밖으로 빠져나가 늑골 안에 차게 되는 경우
- 속발성 자연 기흉 : 만성폐쇄성 폐질환, 폐렴, 폐암, 폐결핵등과 같은 폐질환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속발성 자연 기흉
이 외에도 기흉의 원인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폐는 스펀지처럼 아주 미세한 구멍이 있습니다. 폐를 둘러싼 구멍에서 약한부분이 생기게되면 공기가 바깥으로 빠져나가게 되는것인데 원발성기흉의 경우에는 키가크고 마른체형의 남성에게 종종 나타나며, 폐질환에 따른 속발성 자연 기흉은 노년층에서 종종 나타납니다.
공기가 밖에서 들어오는 경우에 기흉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사고등과 같은 외상이 생겨 늑골과 갈비뼈등이 부러지면서 흉곽을 찔러서 생긴 구멍으로 외부의 공기가 들어와 생기는 기흉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흉은 주로 남성에게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알려져 잇지만 여성에게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원인은 월경성기흉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드물긴 하지만 생리 시작 전후 사이 30대 사이 여성의 생식기능이 활발한 여성에게 잘 생긴다고 알려져 있으며 오른쪽 폐에 반복적으로 생기게 되면 월경성 기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월경성 기흉의 원인은 자궁내막증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자궁 내막 조직이 폐나 늑막, 흉막, 횡격막 쪽으로 이동해 증식하는 질환으로 생리가 일어날 때 자궁 내막 조직이 터지듯 폐 부근으로 이동하여 자궁내막 조직들이 터지면서 월경성 기흉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기흉증상은 흔하진 않지만 여성에게도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흉은 단순한 가슴속 통증으로 오인하여 초기증상을 자각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치하게되면 큰 질환을 일으키게 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위 기흉 초기증상이 느껴진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