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장염에 좋은 음식 먹어도 되는 음식

→ !…˚˘˝¸  2021. 5. 31. 09:50

장염

 

장염은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으로 나뉘어 집니다. 장염이란 것이 가장 흔히 나타나는 염증질환인것 같습니다.

 

조금은 오래된 이야기 이지만 아들이 태어났을 때 한달정도 지났는데 그 신생아가 장염에 걸려서 입원까지 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잘 크다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또 장염과 고열로 인하여 열흘정도를 입원을 했던 일이 있습니다.

 

그때 정말 장염이란것이 정말 무섭구나 라고 느꼈는데, 사실 면역력이 강해서인지 저는 장염에 잘 걸려보진 않았지만, 사람의 몸에서 면역력이 약해지고 떨어졌을 때 침투하기 가장 쉬운 질병중 하나가 장염인것 같아요. 장염이 걸리고 나면 설사, 구토등의 증상으로 무척이나 괴롭기 때문에 잘 관리하여 빨리 낫도록 해야 합니다.

 

 

장염 증상

 

장염에 걸리면 복통과 설사, 구토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심할경우 두통에도 시달리게 됩니다. 복부가 팽창한 듯 불편한 느낌과 콕콕 찌르는 듯 통증이 계속 되며 설사로 인한 탈수증세와 탈진이 일어나기도 하고 두통과 열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몸에 오한을 느끼고 식은땀을 흘리며 열까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대는 음식물의 섭취를 자제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장염에 걸렸던 사람이 괜찮아 졌다고 하여 갑자기 폭식을 하게 되는 경우 장염재발 확률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먹어도 되는 음식을 잘 챙겨 먹고 장염 예방/재발방지에 노력하는것이 좋습니다.

 

  • 바나나 : 펙틴이라는 섬유질이 풍푸히 들어간 바나나는 소화가 수월하게 이루워 지도록 하여 몸 밖으로 독소배출을 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식이섬유또한 풍부하여 설사 개선에도 도움을 주지만 설사가 심한 경우에는 오히려 설사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니 설사증상이 나아지면 조금씩 섭취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 양배추 : 장점막 재생능력이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이 활발하게 해는 음식입니다. 다양한 각종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비타민K가 다량 함유되어 피가 정상적으로 응고될 수 있도록 하며 장내 유익균 활동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각광받는 식품입니다.
  • 두부 : 식물성단백질이 풍부한 두부는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워 장에 자극이 가는것을 최소화 해주는 음식입니다. 또한 장내에서 흡수가 빨라 탈이 났을 경우 섭취하면 좋은 음식입니다. 장에 염증이 생기는 장염에 걸릴경우 장막이 손실되어 단백질의 공급이 필요한데 설사와 구토로 인하여 약해진 기력을 회복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꿀은 심장병이나 소화장애, 감기, 변비, 위통등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각종 성인병과 질병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장염이후 기력이 없고 몸이 약해질때 꿀을 섭취하게 되면 꿀에는 염증해독과 피로회복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위에 가스가 차거나 복부팽만감이 느껴질때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감자 : 장염에 걸리게되면 제대로된 음식섭취가 어려울 뿐아니라 설사등의 증상으로 공복감을 크게 느낄 수 있스비다. 감자는 이러한 공복감을 해결하는데 좋은 음식이며 장의 염증을 소독해주고 장의 내벽에 보호막을형성하여 경련이 나는것을 막는 효능이 있습니다.
  • 이온음료 : 설사등으로 일한 탈수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 장염에는 수분을 빨리 흡수시키고 설사로 인해 부족해진 전해질 공급에 도움이 되는 이온음료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온음료에는 당도가 높게 함유되어 있는 음료도 있기 때문에 당도를 확인하시고 최대한 당도가 낮은 음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리차 : 보리차의 풍부한 섬유질은 구토나 설사등으로 인한 탈수증상을 예방하며 장운동을 활성화 시켜 설사를 멎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된장 : 항균작용이 뛰어난 된장은 장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특히나 된장국에 무시래기 또는 배추를 넣어 먹게되면 식이섬유도 함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장건강을 회복하는데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장염에 걸렸을 때 먹어도 되는 음식

 

첫날에는 최대한 식사를 금식하는것이 좋습니다. 급성장염이 시작된 첫날은 식사를 자제하고 설라로 인해 빠져나간 전해질을 채워주기 위해 이온음료 또는 물로 수분과 미네랄을 섭취하고 최소한의 칼로리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 둘째날 부터는 수분섭취 후 증상이 나아졌다 싶으면 부드러운 죽이나 미음의 형태로 식사를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조금더 개선되기 시작하면 지방함량이 적은 두부나 생선, 달걀같은 단백질 위주로 식사를 시작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설사가 맞은 후에는 두부, 살코기, 계란, 생선등의 단백질 위주의 반찬을 드시고 가지, 애호박, 버섯등의 부드러운 채소와 탈수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은 항상 섭취해 주세요.

 

장염에 걸렸을때 먹지 말아야 되는 음식

 

장에 무리가 가거나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은 무조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밀가루와 차가운음식, 높은 지방이 함유된 음식은 장염증상을 낫게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콜라, 커피등의 탄산음료나 초콜릿등의 단당류와 카페인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안좋은 음식

 

우유,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 섭취는 잠시 참아주시고, 홍삼액, 양파즙, 호박즙등의 진액도 피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삼겹살, 치킨, 튀김등의 지방이 많이 포함된 음식이나 라면등과 같은 인스턴트음식, 찌개등 간이 센 음식은 장염이 완화 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답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는 무엇보다 손을 씻고 나쁜 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손을 깨끗하게 씻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음식은 꼭 익혀 먹고, 물은 끓여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바이러스 장염일 경우에는 전염성이 있을 수도 있으니 꼭 식기류등을 공유하지않고 따로 쓰는 것이 좋으며 장염에좋은음식 도움이 되는 음식을 잘 섭취하여 장이 다시 건강해 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