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이란 무엇일까

     

    뇌졸중의 일종인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힌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지는 증상 뇌출혈로 나눠지는 것입니다. 뇌졸중 환자의 80%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 입니다.

     

     

    경색이란 허혈성 괴사를 말하는데 허혈이란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말하고 괴사는 세포일부가 죽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 뇌경색의 경우 뇌의 혈관이 막혀 뇌세포 일부가 죽는것을 의미합니다.

     

    손

     

    혈액이 공급되기는 하지만 막힌 혈관에 혈액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고 쌓여서 혈액이 쌓이고 쌓여 혈관이 터지는 경우에 이것을 뇌출혈 이라고 합니다. 외상으로 생기는 뇌출혈도 있지만 뇌경색이 진행됨에 따라 막혔던 혈관이 터져서 생기는 뇌출혈도 있습니다.

     

     

    혈전을 기점으로 대뇌혈관이 박히게 되면 뇌세포가 급속도로 죽기 시작하여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채널A-정상 뇌 / 뇌경색환자의 뇌 

     

    뇌경색 초기증상

     

     

    한쪽팔/다리 감각이상 마비증상

    왼쪽 또는 오른쪽만 마비가 오는 편마비 증상이 나타납닏. 뇌경색 초기증상으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왼쪽팔과다리 또는 오른쪽 파과 다리에만 저림증상, 감각이상, 마비증상등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손-발

     

    말이 눈에띄게 어눌해짐

     

    단순하게 부정확한 발음일 수 있으나 뇌혈관이 막힐수록 말투가 점점 어눌해지고 증상이 심해지면 대화가 힘들어지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상대방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거나 상대방이 내 말을 못알아 듣는 정도가 된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가 검사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말-못알아들음

     

    얼굴 일그러짐/안면마비

     

    갑작스러운 안면바비 증상이 나타난다면 뇌경색으로 나타나는 초기증상중 하나입니다. 안면마비의 경우 뇌경색이 전대 뇌동맥에 발생하여 나타난 경우가 가장 흔한데, 얼굴이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일그러 지거나 마비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안면마비

     

    이 외에도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이나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고, 한쪽눈의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내몸의 균형을 잡기가 어려워지는 증상도 뇌경색 초기증상 입니다.

     

     

    이중에 한가지만 해당이 된다해도 뇌경색이 의심 되기 때문에 남녀노소 나이/성별에 상관없이 뇌경색 전조증상이 느껴진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을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죄경색,뇌졸중등의 질환 발병률이 3년사이 56%나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잘못된 생활습관 식습관등으로 인한 원인이 많은데요 나이가 젊다고 해서 뇌경색이 아니라는 것은 방심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위 초기증상에 대해서 한가지라도 의심이 되는 증상이 있다면 빠른시간안에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목 통증 증상 원인  (0) 2021.04.01
    무지외반증 증상 치료방법  (0) 2021.04.01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원인과 해결  (0) 2021.03.29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  (0) 2021.03.29
    마그네슘 부족 현상  (0) 2021.03.29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