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을 다치지 않았는데도 발목에 이유모를 통증이 찾아온다면 왜그런지 궁금해 집니다. 우리몸에 통증이 나타나면 굉장히 신경이 쓰이고 불안해 지기 때문에 심한경우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는 경우가 많죠.

     

     

    우리몸의 체중을 지지하는 가장 아래관절이 바로 발목이죠! 혼자서 우리몸을 지탱하는 관절인 발목이 편해야 무릎과 그 윗부분도 편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발목 통증 원인


    발목통증

     

    발목 통증은 단순히 발목을 삐거나 다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통증부위에 따라서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목통증은 중년의 나이에 더욱 많이 겪에 되는데요, 발목관절은 26개의 뼈와 125개의 인대 38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 중 한곳에만 문제가 생겨도 발목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족부 외상에 의한 바깥쪽 발목 염좌

    외상에 의해 발목이 다치거나 삐긋 하게 되는 것을 염좌라고 합니다. 계단을 오르거나 뛰거나 걸을때 실수로라도 발못을 삐끗하여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인데 잠시 통증이 지나고 나면 괜찮아 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발목염좌가 처음생겼을 때는 괜찮을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재발하게 된다면 발목이 계속 저리는 증상의 후유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 염좌는 갑자기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응급처치를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붓기가 빠지도록 얼음찜질을 하고 너무 차지 않도록 수건을 한번정도 감싸서 시원한 느낌이 들 정도로만 해주시면 됩니다. 안정이 되도록 발목사용을 최대한 멈춰줘야 합니다. 일주일 정도면 붓기가 빠지기 때문에 그 때부터는 따뜻한 찜질로 바꿔주면서 움직이는 재활을 해 주면 됩니다.

     

     

    압방붕대,탄력붕대등을 이용해서 발목압박을 해서 고정해 주는 것이 좋고 누워 있을 때 발을 심장위치보다 높에 들어올리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발목 안쪽 통증 / 발목터널증후군

    우리가 발목을 삔다고 할 때 있는 안쪽에 삼각인대가 있고, 조금더 아래쪽으로 내려가서 발목터널 통증이 있는데요, 위에 있는 곳은 발목이 연결되어 있으니까 발목이 삘때 생기는 인대 손상인 경우가 큽니다.

     

     

    그보다 밑에 있는 쪽에는 막에 의해 싸여있어서 발목 터널이라고 합니다. 발목터널 안에 인대,신경,혈관이 모두 들어있어서 이 혈관과 신경이 눌리는 것이 발목터널 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드물게 발견되기는 하지만 심하면 발에 있는 근육이 약해지거나 마비까지 올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발목이 뒤틀리거나 비명을 지를 정도로 통증이 오고 아프다면 인대가 끊어졌거나 골절이 온 경우가 있으니 꼭 진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발목 앞쪽 통증 / 충돌증후군

    발목 앞쪽의 생기는 관절염에 의해서 앞쪽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발목 앞쪽에 있는 뼈는 보호가 되지않고 피하조직과 맞닿아 있기에 발목앞쪽의 통증은 대부분 관절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것입니다. 발목을 앞으로 꺽히거나 위로 굽힐때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며 삐걱거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슴니다.

     

     

    이것을 충돌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앞에 뼈가 자라서 튀어나오게 되면 밑에있는 뼈와 움직이거나 할때 걸리거나 통증이 생기는데 필요하다면 관절경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족저근막염/아킬레스건염

    발바닥이나 발뒤꿈치가 아파서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제일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족저근막염 혹은 발뒤꿈치에 생기는 아킬레스건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전에 일어나서 첫발을 내딛을 때 찌릿한 느낌을 받게되면 족저근막염이 의심이 되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많이 해주고 충분히 이환을 해주는게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은 이부분에 염증이 생기면 일상생활에 매우 힘듦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도 족저근막염이랑 연관되어 같이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평소 아킬레스 찌릿하거나 운동을 할때 갑자기 아프다고 느끼게 되면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지 않게되면 아킬레스가 끊어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운동전엔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우리몸을 지탱하고 있는 발이 매일매일 우리 모르게 고생하고 있는데요, 발건강 관리도 언제나 잊지말고 꼭 해야 한다고 느껴집니다.

     

    더알아보기-무지외반증 증상 치료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무지외반증 증상 치료방법

    나이들고 정말 가장 후회하는 한가지가 어릴때 발관리를 하지 않은 것 입니다. 젊을때 뾰족한 힐을 신고다녀서인지 무지외반증이 생겨서 지금은 구두는 커녕 운동화도 반사이즈 올려서 신고있

    smile-haran.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