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 효능

     

     

    봄나물 머위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사실 저는 머위나물이 굉장히 생소했는데 머위 효능에 대해 알아보니 머위를 챙겨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녹색 채소는 정말 골고루 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머위는 나물로 무쳐 가장 많이 먹는데요 맛을 보면 약간 쓴맛을 내는 음식인데요 그 이유는 몸에좋은 폴리페놀 성분이 머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머위는 주로 습기가 있고 그늘진 곳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머위의 잎과 줄기부분을 먹을 수 있는데 줄기는 머윗대라고 말하며 길이는 40cm~64cm정도로 길게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소량의 독성물질이 있으나 수용성이므로 열에 약해서 머위를 조리하는 과정에서 물에 데치거나 열을 가하게 되면 모두 제거가 되니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답니다.

     

     

    머위 효능 및 먹는법 부작용

     

    머위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서 산화방지, 노화억제 효과가 뛰어납니다. 베타카로틴과 폴리페놀 성분이 해동작용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도기 때문에 암세포의 전이/증식을 억제하고 세포를 보호 하며 염증세포 /암세포만을 골라 분열하지 못하게 하는 작용을 해서 암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민간요법에서는 뱀에게 물려도 머위잎을 찧어 붙히고 머위 뿌리를 달여 먹어 해독작용으로 사용했다고 할 정도라고 합니다. 머위에 있는 콜린 성분이 해독작용을 하고 간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 간기능을 활성화 하는데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해독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물을 정화하고 맑게하는 특성이 있는 식품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변비가 있거나 기관지 질환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 입니다. 이것이 모두 콜린이라는 성분때문이라고 합니다.

     

     

    폴리페놀 성분때문에 쌉싸름한 맛을 내기는 하지만 이 성분때문에 활성화 산소를 몸에 이로운 성분으로 바꿔주는 항산화 물질중 하나이니 몸에 좋은것은 맛이 쓰다 라는 옛말이 딱 맞는 식품입니다.

     

    머위에는 비타민A 성분이 있어 눈의 피로를 풀고 시력개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안과질환이 있거나 안구건조증 등의 증상이 있다면 비타민A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눈에 영양공급을 주고 망막에 있는 단백질 색소인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하여 눈건강에 이로운 식품입니다.

     

    뼈건강을 위해서는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굉장히 도움이 되는데요 평소 뼈건강을 위해 칼슘이 함유된 음식을 찾으신다면 머위가 있겠습니다. 머위에는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효능도 있답니다.

     

    육류의 음식을 드실때 머위를 같이 먹게 되면 소화가 잘되고 속이 더부룩할때에도 머위를 즙으로 만들어 마시면 좋습니다.

     

     

    머위에는 식이섬유가 풍푸하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장에 쌓인 숙변을 배출하며 폴리페놀이 소화기능을 촉진시켜 줄 수 있습니다.

     

    머위는 뿌리에 머위효능이 가장 많이 들어있고 줄기는 나물로 무쳐먹고 머위 잎은 쪄서 된장과 함께 먹거나 짱아찌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머위에는 위에서 살짝 이야기 했지만 소량의 독성 물질이 있습니다. 페타싵테닌과 후키톡신이라는 성분은 독성분이지만 열에 의에 조리시 없어지기 때문에 꼭 머위를 익혀서 드시길 바랍니다.

     

     

    뜨거운 물에 데쳐서 먹거나 익혀먹으면 큰 문제는 없으나 쓴맛이 나는 식품이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소화장애 질환이 있다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찬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체질에 따라 머위를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해독작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머위 효능이 정말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무엇이든 잘 알고 먹으면 약이되고 너무 과하면 독이 될 수 있으니 체질에 맞추어 건강한 식단을 만들어 보세요. 감사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0) 2021.04.27
    두릅 효능 알아보기  (0) 2021.04.27
    미나리 효능  (0) 2021.04.26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0) 2021.04.25
    무릎통증 원인 및 치료방법  (0) 2021.04.23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