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우리몸에 굉장한 스트레스와 건강의 적신호가 켜지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숙면과 불면증은 피할 수 없는 연관 관계가 있습니다.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숙면에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제거해야 하는 노력이 필요한데요,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다면 분면 방해 요소들을 찾아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불면증해결방법

    숙면 하는 법


    잠들기전 핸드폰 금지

    잠에 들기전 어두운 환경을 만드는 것은 기본이고, 그러한 환경안에서 빛은 피해야 합니다. 인공조명, 휴대폰 등에서 파장이 짧은 블루라이트가 나오게 되는데, 블루라이트는 조명, 모니터, 스마트폰, TV등에서 파랑색 계열의 광원입니다. 

     

     

    사람의 뇌는 블루라이트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밤중에 블루라이트에 노출이되면 뇌가 낮으로 인식을 하게 되어 깊은 잠에들이 어렵게 만듭니다. 잠에 들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은 멀리두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피하기

    숙면 하는법중에 중요한 것은 카페인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잠을 달아나게 하고 정신을 반짝 차리게 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잠들기 전에 마시게 되면 숙면에 굉장히 방해가 되는 요소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커피나 녹차, 초콜릿,에너지 음료등에는 카페인이 들어있으니 잠들기전 6시간 이전부터는 카페인을 먹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 만들기

    규칙적으로 시간을 정하고 생활하고 잠에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습관이라는 것은 잘못만들게 되면 고치기 힘든 부분이므로 매일 규칙적인 기상시간과 잠에 드는 시간을 정하여 지켜보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는 알람뿐 아니라 잠에드는 시간 알람을 맞춰놓고 노력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벼운 운동 하기

    과한 운동이 아닌 힘이 들지 않는 가벼운 운동은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낮에 햇볓을 받으면서 가벼운 운동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밤에 잠자리에 들기전에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압과 맥박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코르티솔이 증가하고 가성호르몬이 줄어들어 수면을 위한 멜라토닌분비가 되려면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몸을 피곤하게 해서 잠이 잘들게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그렇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야간활동보다는 햇볕이 있을때 가벼운 운동을 해주면 숙면에 도움이 되는 멜라토닌이 밤에 잘 분비 된다고 합니다.

     

     

    깊은 호홉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심장박동수를 낮추고, 생각을 잠시 멈추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잠자리 환경을 모두 만든 뒤에 이불에 누워서 생각을 멈추고 명상을 해 보세요.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

     

    불면증에 도움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어떨까요? 바나나에는 멜라토닌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B6,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상추를 먹으면 잠이 잘 온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상추에도 역시 멜라토닌 성분이 들어있어서 숙면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간식으로 평소에 적당량의 견과류를 먹는것도 불면증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호두의 멜라토닌성분과 아몬드의 마그네슘성분이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숙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불면증을 극복하고 숙면 취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혹시라도 우울감이 심하거나 정신적인 문제로 수면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라면 약물치료가 필요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해결이 되지 않는 부분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으니 건강한 삶을 위해서 꼭 불면증을 해경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